엔터테인먼트 리뷰/도서

[성공] 계속하게 만드는 하루관리 습관 - 케빈크루즈 (프롬북스)

Noble Fortune 노블포춘 2023. 8. 2. 01:35

 
1. 소중한 것을 먼저 하되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한다.
 
통념에 따르면 어떤 영역에 초점을 맞추든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가량 그냥  '돈을 아낀다'가 아니라 '연말까지 5000달러를 아낀다' 라고 해야한다. 
또한 그냥 '체중을 줄인다'가 아니라 '10주 안에 5kg을 뺀다'라고 해야한다.
 
2. 가장 중요한 목표를 파악한 다음에는 어떤 일을 해야 그것을
달성할 수 있을지 그리고 지금 어떤 일이 가장 중요한지 파악해야 한다. 
 
3. 최우선 과제를 먼저 하라. 

여기서 '최우선과제'란 MIT : Most Important Task를 말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건강, 재산, 인간관계에 대한 목표를 정한다. 
 
4. 무엇에 집중할 것인지와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지 아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5. 중요한 일은 종종 두려움을 수반한다.
중요한 일은 우리를 익숙한 곳으로부터 밀어낸다.
그래서 사람들은 대부분 한사코 기피하려 든다. 
그러나 진전에 따른 불편함을 이겨내고
중요한 일을 시작하면 우리의 삶이 바뀐다.
 
6.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과제 목록이 아니라
잘 정리한 스케줄러를 갖고 있다. 
이 책을 위해 조사하고 인터뷰한 모든 사람에게서 가장
일관되게 얻은 메시지는 무엇이든 진정으로 이루고 싶다면
시간을 정하라는 것이다. 
 
7. 스케쥴러를 활용하여 15분 단위로 전체 일정을 짜라. 
힘들어 보이지만 시간 관리 측면에서 상위 5%에 들도록 해줄 일이다. 
스케줄러에 없으면 하지 말라. 
스케줄러에 있으면 무슨 일이 있어도 완수하라 
약속뿐만 아니라 운동, 전화, 이메일 관리 등에도 이 방식을 활용하라. 
 
8. 우선순위를 정할 수밖에 없다. 
나는 지금도 거의 분 단위로 일정을 세운다. 
매일 당신의 목표로 더 가까이 데려갈 일들에 집중하라. 
매 순간이 중요하다. 
 
9. 스케줄러로 활용할 커다란 달력을 구하라. 
휴대폰으로 일정을 관리해도 되지만
달력처럼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10. 제프 와이너 (링크드인 대표) 가 블로그에 올린 글 중에서
다음과 같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을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나의 스케줄러에는 회색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아무 내용도 없는 시간들이 있다. 
아웃룩이나 인쇄기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니다. 
회색 부분은 '완충 시간' 또는 의도적으로 회의를 잡지 않는 시간을 가리킨다. 
 
11. 스케줄러에는 다음과 같이 자신이 중시하는 가치를 반영한다. 
-나는 건강을 중시한다. 그래서 매일 아침 60분씩 운동한다. 
-나는 글 쓰는 일을 중시한다. 그래서 매주 2~3회 방해받지 않고 
글쓰는 시간을 가진다. 
-나는 재충전과 새로운 경험을 중시한다. 그래서 어디로 갈지 모르는
상태에서도 때로 1년 전에 미리 주말이나 일주일 전체를 휴가 
기간으로 정해둔다. 
 
12. 10센트 짜리 결정에 1달러어치의 시간을 쓰지 말라. 
 
13.시간이 충분치 않다고 말하지 말라. 
당신은 매일 헬렌 켈러, 파스퇴르, 미켈란 젤로, 테레사 수녀, 
레오나르도 다빈치, 토머스 제퍼슨, 아인슈타인과 같은 시간을 얻는다
-젝슨 브라운-
 
14. 삶을 사랑하는가?
그렇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인생은 시간으로 이뤄지기 때문이다.
-벤저민 프랭클린-
 
15. 일을 미루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동기가 부족하다. 
-목표를 정하거나 과제 목록을 만들 때 미래에 느낄 감정에 대비하여
현재에 느끼는 감정이 지니는 힘을 과소평가하기 때문이다. 
 
16. 우리는 현재의 순간에 자제심을 발휘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과소평가한다. 
이 문제를 극복하려면 미래의 자신, 현재의 순간에 우리를 방해하는
자신과 싸워야 한다. 
현재의 자신은 자제심의 적이다. 
 
17. 현재의 자신은 휴식 시간에 해로운 음식을 먹도록 유혹할 것이다. 
나는 현재의 자신을 물리치기 위해 몸에 나쁜 음식을 모두 버리고 채소를 먹을 것이다. 
 
18. 미루는 습관 버리는 연습
- 이 일을 하면 어떤 기쁨을 얻을까?
-이 일을하지 않으면 어떤 고통을 겪을까?
 
19. 예를 들면 내가 이루려는 한 가지 목표가 매일 운동하는 것이라면, 
'왜 운동을 해야하냐고? 보기 좋은 몸매를 유지하고 싶고, 복근을 만들고 싶으며
활력을 얻고 싶을 뿐 아니라 심혈관 강화 운동은 뇌 건강에도 좋기 때문'이라는 식이다. 
만약 운동을 안하게 되면? 게으른 패배자가 된 느낌을 생각한다. 
심지어 여자친구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는 생각도 한다. 
 
이 과정을 꾸준히 거치기만 해도 머릿속에 각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20. 또 다른 친구는 아주 좋은 와인을 샀지만 체지방을 줄이기 전까지는 마시지
않기로 마음 먹었다. 이런 '당근'에 더하여 채찍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을 더 두려워 한다. 
그래서 목표를 달성한 보상만큼 달성하지 못한 처벌도 효과적이다. 
 
21. 대단히 효과적인 방법은 이미 이상적인 자신이 된 것처럼
(머릿속으로 크게) 자신에게 말하는 것이다. 
가령 '나는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 사람이다.'
'나는 조깅을 꾸준히 하는 사람이다.'
'나는 영업 실적 1위를 달리는 사람이다'
'나는 깔끔한 사람이다'
'나는 베스트셀러 작가다'
'나는 사업가다' 라는 식으로 말이다. 
 
22. 종일 모든 일에 시한을 정하고 일과를 마감하는 시간도 정한다. 
시한이 정해져 있을 때 일이 더 잘되기 때문이다. 
 
23. 나는 과거를 생각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영원한 현재 뿐이다. 
-서머셋 몸-
 
매 분을 아낄 것을 권한다. 
그러면 매시간은 저절로 아끼게 된다. 
-체스터필드 경-
 
마감 직전의 시간이 없다면 많은 일이 끝나지 않을 것이다.
-마이클 트레일러-
 
시간을 잘 쓰고 싶다면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파악한 다음 전력을 기울이라. 
-리 아이아코카-
 
24. 항상 노트를 갖고 다니면서 모든 것을 기록하라.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기록하라.
처음 만난 사람에 대해 알게 된 모든 것을 기록하라. 
 
25. 리처드 브랜슨은 항상 노트를 갖고 다닌다. 
그는 이 노트가 없었다면 버진 그룹을 지금처럼 키우지 
못했을 거라고 확신한다. 
노트를 가지고 다니는 이유는 '어떤 생각이 떠올라도 기록해두지
않으면 다음 날 아침에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26. 백만달러짜리 교훈
항상 노트를 갖고 다니면서 모든 것을 기록하라.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기록하라. 
 
27. 자수성가한 백만장자이자 전설적인 강연가인 짐 론은 
세 가지 보물에 대해 자주 언급했다. 
사진, 책, 일기.
특히 이 중 일기가 진지한 자세로 배움을 구하는 사람임을 말해주는
가장 큰 지표다. 
 
28. 노트북을 이용하여 정리하는 방법은 완전한 내용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있는 그대로 입력한다.)
노트에 직접 기록하여 정리하는 건 모든 것을 적지는 않지만
뇌로 정리하기가 수월하고 나름의 방식으로 내용을 정리한다. 
- 펜은 키보드보다 강하다-